2.5 용어의 정의 | |
---|---|
2.5.1 | 랠리(rally)란 공이 경기 중에 있는 기간을 말한다. |
2.5.2 | 공이 경기 중(in play)에 있는 것은 서비스를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공을 놓기 전, 라켓을 쥐지 않은 손의 손바닥 위에 공이 마지막 정지한 순간에서부터 렛(let)이나 포인트로 랠리가 끝날 때까지이다. |
2.5.3 | 렛(let)은 득점하지 못한 랠리를 말한다. |
2.5.4 | 포인트(point)는 득점이 이루어진 랠리를 말한다. |
2.5.5 | 라켓 핸드(racket hand)란 라켓을 잡은 손을 말한다. |
2.5.6 | 프리 핸드(free hand)란 라켓을 잡지 않은 손을 말한다. |
2.5.7 | 선수가 경기 중에 손에 쥔 라켓이나 라켓 핸드의 손목 아래 부분으로 공을 건드리면 이는 공을 친 것(strikes)이 된다. |
2.5.8 | 상대 선수가 친 공이 시합 표면 위에 있거나 시합 표면을 향하고 있을 때(단, 자신의 엔드라인을 넘어가지 않은 상태일 경우), 그 공이 자신의 코트에 닿기 전에 자신 또는 자신이 착용, 소지하고 있는 어떤 것으로 볼을 건드리면 이는 볼을 방해(obstruct)한 것이 된다. |
2.5.9 | 서버(server)란 랠리에서 공을 먼저 치게 되어 있는 선수를 말한다. |
2.5.10 | 리시버(receiver)란 랠리에서 공을 두번째로 치게 되어 있는 선수를 말한다. |
2.5.11 | 심판(umpire)은 시합을 통제하도록 임명된 사람을 말한다. |
2.5.12 | 부심(assistant umpire)은 심판의 결정을 보좌하기 위해 임명된 사람을 말한다. |
2.5.13 | 선수가 착용·소지(wears or carries)하고 있는 물품이란 랠리 시작시에 선수가 입고 있거나 소지하고 있는 모든 것-공을 제외한-을 말한다. |
2.5.14 | 엔드라인은 양방향으로 무한정 확대되는 것으로 간주한다. |
2.6 올바른 서비스 | |
---|---|
2.6.1 | 서비스는 공이 서버의 정지된 프리 핸드 손바닥(이 때 손바닥은 펼친 상태여야 한다) 위에 자유롭게 놓인 상태에서 시작되어야 한다. |
2.6.2 | 서버는 수직에 가깝도록 위로 공을 띄우되 회전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하고, 공이 프리 핸드의 손바닥에서 떠난 후 적어도 16cm 이상의 높이로 올라갔다가 방해물에 부딪히는 일없이 내려왔을 때 쳐야한다. |
2.6.3 | 공이 내려오면 서버는 공을 쳐서 서버의 코트에 먼저 닿도록 한다. 그런 다음, 공은 리시버의 코트에 바로 닿아야 하며, 복식 경기시에는 공이 서버와 리시버의 오른쪽 하프 코트에 연속적으로 닿아야 한다. |
2.6.4 | 서비스가 시작된 순간부터 공이 라켓에 맞는 순간까지, 공은 시합표면 위와 서버의 엔드라인 뒤에 있어야 하며, 서버나 서버 파트너(복식 경기일 경우)의 복장 또는 신체 일부분에 의해 공이 리시버에게 가려져서는 안 된다. 서버의 프리 암(Free Arm)은 볼을 띄운 “즉시” 서버의 몸과 네트 사이의 공간에서 치워져야 한다. |
2.6.5 | 서버의 프리 암(Free Arm)과 손은 볼을 띄운 즉시 공과 네트 사이의 공간에서 치워져야 한다. |
2.6.6 | 심판 또는 부심으로 하여금 올바른 서비스의 요건을 따르고 있는 지 만족할 수 있도록 서브하는 것은 서버의 의무이다. |
2.6.6.1 | 심판 또는 부심이 보았을 때 서비스의 적법성이 의심될 경우, 매치의 첫 번째 경우에 한해 렛을 선언하고, 서버에게 경고를 준다. |
2.6.6.2 | 만일, 해당 선수나 그의 복식 파트너가 적법성이 의심스러운 서브를 다시 반복했을 경우에는 리시버에게 1포인트를 준다. |
2.6.6.3 | 올바른 서비스 요건을 명백히 위반했을 경우에는 경고가 주어지는 대신 곧바로 리시버가 1포인트를 얻게된다. |
2.6.7 | 선수의 신체적 장애로 규정 준수가 어려울 경우, 심판은 예외적으로 올바른 서비스의 요건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. |
2.7 올바른 리턴 | |
---|---|
2.7.1 | 서브 또는 리턴된 공은 직접 또는 네트 어셈블리에 닿은 후 상대 선수의 코트에 닿도록 받아쳐야 한다. |
2.8 경기 순서 | |
---|---|
2.8.1 | 단식 경기에서는 서버가 먼저 올바른 서비스를 하고 리시버는 올바른 리턴을 하며 이후에는 서버와 리시버가 번갈아 가며 올바르게 리턴한다. |
2.8.2 | 복식 경기에서는 서버가 먼저 올바른 서비스를 하고 리시버가 올바른 리턴을 하면 서버의 파트너가 올바른 리턴을 하고 그 다음으로 리시버의 파트너가 올바른 리턴을 한다. 이후에는 각 선수가 교대로 순서에 맞게 리턴 한다. |
2.8.3 | 복식조를 구성하고 있는 두 선수가 신체적인 장애로 인해 휠체어를 타고 경기를 할 때, 서버가 먼저 서비스를 넣고 다음에 리시버가 리턴을 하고나면 그 다음부터는 휠체어를 타고 있는 양선수 중 누구라도 리턴을 할 수 있다. 그러나 선수의 휠체어가 탁구대 센터라인의 가상연장선을 침범하면 안 되며, 만일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엔 상대편에게 점수를 준다. |
2.9 렛 | |
---|---|
2.9.1 | 다음의 랠리는 렛이 된다. |
2.9.1.1 | 서비스된 공이 네트 어셈블리를 건드 리는 경우. 단, 네트 어셈블리에 닿은 것을 제외하면 올바른 서비스였거나 리시버 혹은 그의 파트너에 의해 방해를 받은 경우여야 한다. |
2.9.1.2 | 리시브하는 측의 선수(또는 조)가 준비가 되지 않는 상태에서 서비스가 이루어진 경우. 단, 리시버나 그의 파트너가 볼을 치려고 시도하지 않은 경우여야 한다. |
2.9.1.3 | 서비스나 리턴을 하지 못했거나 규정을 준수하지 못한 것이 선수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의해 발생하였을 경우. |
2.9.1.4 | 경기가 심판이나 부심에 의해 방해를 받은 경우. |
2.9.1.5 | 신체적인 장애로 인해 리시버가 휠체어를 타고 있는 상황에서 서비스를 할 때, 아래 상황이 발생한다면 렛이 된다. |
2.9.1.5.1 | 공이 리시버 쪽에 바운드 된 뒤 네트 방향으로 향할 경우. |
2.9.1.5.2 | 공이 리시버의 시합표면 위에 멈춰 섰을 경우. |
2.9.1.5.3 | (단식에서) 공이 리시버 쪽에 바운드 된 뒤 양 사이드라인 중 하나를 벗어났을 경우 |
2.9.2 | 다음의 경우에는 경기를 중단시킬 수 있다. |
2.9.2.1 | 서빙, 리시빙, 엔드의 순서에 있어 잘못을 교정시키고자 할 때. |
2.9.2.2 | 경기 촉진 제도를 실시하고자 할 때. |
2.9.2.3 | 선수나 조언자에게 경고나 처벌을 주고자 할 때. |
2.9.2.4 | 랠리의 결과에 영향을 줄 정도로 경기 조건이 방해받았을 때. |
2.10 점수 | |
---|---|
2.10.1 | 랠리가 렛이 아닌 경우 선수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득점하게 된다. |
2.10.1.1 | 상대방 선수가 올바른 서비스를 하지 못했을 때. |
2.10.1.2 | 상대방 선수가 올바른 리턴을 하지 못했을 때. |
2.10.1.3 | 서브나 리턴을 한 후 상대편 선수가 공을 치기 전에 네트 어셈블리 이외의 다른 것에 공이 닿았을 때. |
2.10.1.4 | 상대편 선수가 친 공이 자신의 코트에 닿지 않고 엔드 라인을 넘어갔을 때. |
2.10.1.5 | 상대편 선수가 친 공이 네트를 통과하거나 네트와 지주 사이 또는 네트와 탁구대 표면 사이를 통과한 경우 |
2.10.1.6 | 상대편 선수가 공을 방해했을 때. |
2.10.1.7 | 상대편 선수가 고의적으로 두 번 연속 공을 쳤을 때. |
2.10.1.8 | 상대편 선수가 2.4.3, 2.4.4 그리고 2.4.5항의 조건에 맞지 않는 라켓판의 면으로 공을 쳤을 때. |
2.10.1.9 | 상대편 선수 또는 상대편 선수의 착용품이나 소지품에 의해 시합 표면이 이동 되었을 때. |
2.10.1.10 | 상대편 선수 또는 상대편 선수의 착용품이나 소지품이 네트 어셈블리를 건드렸을 때. |
2.10.1.11 | 상대편 선수의 프리 핸드가 시합 표면에 닿았을 때. |
2.10.1.12 | 복식 경기시 상대편 선수가 올바른 순서를 지키지 않고 볼을 쳤을 때. |
2.10.1.13 | 경기 촉진 제도(expedite system)하에서의 득점은 (2.15.2항) 참조. |
2.10.1.14 | 양 선수 또는 조가 신체적 장애로 인해 휠체어에 앉아서 경기를 할 경우, |
2.10.1.14.1 | 상대편이 공을 치는 순간 (상대편의)허벅지가 의자 또는 쿠션과 최소한의 접촉 면적을 유지하지 못했을 때. |
2.10.1.14.2 | 상대편이 공을 치기 전에 (상대편의)양쪽 어느 손이로든 테이블을 건드렸을 때. |
2.10.1.14.3 | 상대편의 발판이나 발이 경기 중 바닥에 닿았을 때. |
2.10.1.15 | (2.8.3항) 참조. |
2.11 게임 (11점제 경기방식 - 2001년 9월 1일부터 발효) | |
---|---|
2.11.1 | 매치는 홀수전 X선승제로 이루어진다.(ex. 7전 4선승제, 5전 3선승제) |
2.12 매치 | |
---|---|
2.12.1 | 매치는 홀수전 X선승제로 이루어진다.(ex. 7전 4선승제, 5전 3선승제) |
2.13 서빙, 리시빙, 엔드의 순서 | |
---|---|
2.13.1 | 서빙, 리시빙, 엔드의 첫 순서를 선택할 권리는 추첨으로 결정하며 승자가 서브, 리시브를 할 것인가 아니면 특정 엔드에서 시작할 것인가를 선택한다. |
2.13.2 | 한 선수 또는 조가 먼저 서브 또는 리시브하기로 선택하였거나 특정 엔드에서시 작하기로 선택한 경우, 상대 선수 또는 조는 다른 것을 택하게 된다. |
2.13.3 | 2포인트를 득점할 때마다 리시빙 선수 또는 조가 서비스 선수 또는 조가 되며 게임이 끝날 때까지 이 방식을 계속한다. 양 선수 또는 조가 모두 10포인트를 득점한 경우나 촉진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경우는 예외로서 이 때는 서비스와 리시빙의 순서는 같은 방식이지만 선수들은 1포인트 변동시 순서대로 서비스를 넘겨준다. |
2.13.4 | 복식 경기에서 매게임시 우선 서브할 권리를 가진 조는 누가 서브를 할 것인가를 선택하고 매치의 첫 게임시에 리시브 조는 누가 리시브를 먼저 할 것인지를 결정 한다. 매치 후속 게임에서는 첫 서버를 결정하고 나면 이전 게임에서 그에게 서비스를 한 선수가 첫 리시버가 된다. |
2.13.5 | 복식에서는 서비스가 바뀔 때마다 이전의 리시버는 서버가 되며 이전 서버의 파트너는 리시버가 된다. |
2.13.6 | 한 게임에서 먼저 서비스한 선수나 조는 후속 게임에서 먼저 리시브를 하게 되며, 복식 매치의 마지막 게임에서는 어느 조가 5포인트를 먼저 획득한 경우 다음 리시브조는 리시브 순서를 바꾼다. |
2.13.7 | 한 게임에서 어느 한 쪽 엔드에서 시작한 선수 또는 조는 매치의 후속 게임에서는 다른 엔드에서 시작하며 한 매치의 마지막 게임에서는 어느 선수나 조가 먼저 5포 인트를 획득한 경우 서로 엔드를 바꾼다. |
2.14 서빙, 리시빙, 엔드의 순서 뒤바뀜 | |
---|---|
2.14.1 | 순서를 지키지 않고 선수가 서브 또는 리시브를 한 경우, 심판은 실수가 발견되는 즉시 경기를 중단시키고 현재의 점수에서 매치초기에 정해진 순서에 따라 경기를 속행시킨다. 복식에서는 실수가 발견된 게임에서 먼저 서브할 권리를 가진 조가 선택한 순서에 따라 경기를 재개한다. |
2.14.2 | 선수가 엔드를 바꾸어야 함에도 바꾸지 않은 경우 심판은 실수가 발견되는 즉시 경기를 중단시킨 다음 현재의 점수에서 매치 초기에 결정된 순서에 따라 엔드를 바로잡은 후 경기를 재개시킨다. |
2.14.3 | 실수가 발견되기 전에 획득한 포인트는 어떤 경우라도 모두 인정된다. |
2.15 경기 촉진 제도 | |
---|---|
2.15.1 | 경기 촉진 제도는 10분 동안 시합을 해도 게임이 끝나지 않을 때 시행하는 것이다. 단, 양선수 또는 조가 적어도 9점을 획득한 경우나 10분이 경과하기 전에 양 선수 또는 조의 요청이 있을 경우는 예외이다. |
2.15.1.1 | 제한 시간이 다 되었는데도 볼이 경기 상태에 있다면 심판은 경기를 중단시키고 중단된 랠리에서 서브한 선수가 서브하도록 하여 경기를 재개시킨다. |
2.15.1.2 | 제한 시간이 다 되었을때 볼이 경기 상태에 있지 않다면 직전 랠리에서 리시브 한 선수가 서브하도록 하여 경기를 재개시킨다. |
2.15.2 | 이후 각 선수는 게임이 끝날 때까지 교대로 서브하되 1점을 따면 다음 선수에게 넘긴다. 리시브 선수 또는 조가 13개의 리턴에 성공하면 리시버는 1포인트를 획득하게 된다. |
2.15.1.1 | 경기 촉진 제도가 일단 시행이 되면 매치가 끝날 때까지 시행한다. |